Economics

ELW거래, 기본예탁금 1500만원이나?

2011/06/20

나는 일반적인 증권보다는 파생상품에 관심이 많다.
금융3종세트 중에서 제일 먼저 취득한 자격증도 파생상품투자상담사였다.
그런데 최근데 ELW때문에 말이 많다. 기본교육, 예탁금, 등등 도대체 왜 이렇게 ELW를 규제하는건지?!

□ ELW의 개념(ELW란?)
   ELW란 쉽게 얘기해서 옵션을 증권화 해 놓은 것이다. 선물/옵션 계좌가 아닌 일반계좌에서도 옵션거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옵션이란 미래 일정시점에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또는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 ELW를 거래하려면?
   예전에는 그냥 일반 주식과 똑같이 ELW를 거래하면 됐었다. 그런데 ’11년 2월부터 ELW교육을 받고 증권사에 교육이수증을 제출하여야만 ELW거래가 가능하게 바뀌었다. ELW교육은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서 진행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ELW 거래를 위한 기본예탁금
   한국거래소에서는 ’11년 8월 1일부터 신규 ELW계좌에 대해 1,500만원의 기본예탁금 확인제도가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즉 1,500만원의 예탁금이 있어야 ELW거래를 시켜주겠다는 이야기. 거래규모가 몇백만원 단위의 개인들은 더 이상 시장에서 적합한 투자자로 인정해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개인이 자신의 자산에 대해 헷지를 하기 위해서 ELW만큼 좋은 게 없는데 1,500만원이나 되는 기본예탁금을 부여하기로 한 정책은 과연 적정한 것일까? 다소 의문이 든다.
그리고 기존의 ELW계좌에 대해서는 ’11년 10월 4일부터 1,500만원 기본예탁금 제도가 적용된다고 한다.

□ 기타 ELW시장 건전화를 위한 한국거래소의 조치들 
   – 극외가격 ELW 발행 제한(’11년 7월 1일 시행)
   – 지수ELW 발행조건 강화 (’11년 7월 1일 시행)
   – 지수ELW LP별 할증률 상위 현황 공표(’11년 8월 1일 시행)
   – 내재변동성 평가 강화(’11년 10월 4일 시행)

ELW시장 건전화를 위해 많은 조치들이 시행될 예정이다. 물론 개미들을 위해 시장에서 보호를 해 주는 것은 좋지만 이렇게 과도하게 규제하게 되면 ELW시장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You Might Also Like

3 Comments

  • Reply 숫자로 보는 금융/경제 인사이드 2011/07/21 at 4:58 AM

    최근 검찰이 주식워런트증권(ELW) 거래에서 불공정거래 혐의를 포착하고 이와 관련, 5개 스캘퍼(Scalper) 조직과 이를 도왔다는 명목으로 12명의 전·현직 증권사 대표를 기소하는 등 증권업계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져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소송의 쟁점이 되고 있는 전용선 제공 부분이 불법인지 여부에 대한 사법적 판단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주식과 연계된 증권이란 의미를 가진 ‘ELW(Equity Linked Warrant: 주식워런..

  • Reply 금융경제 인사이드 2011/07/21 at 4:59 AM

    안녕하세요 ^^ 숫자로 보는 금융경제 인사이드 입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Reply 차도리 2011/07/22 at 12:25 AM

      네 홈페이지 잘 보았습니다.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네요.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