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Car] 동탄 광택 전문점 니드포디테일에서 본넷 폴리싱

2015/09/28

올해 초 인연을 맺게 된 니드포디테일.
동탄에 있는 광택 전문점인데, 기본적인 디테일링 작업부터 시작해서 광택, 유리막코팅까지 작업이 가능한 곳이다.
원래는 용돈 많이 모아서 전체 광택을 하려고 생각했었는데, 용돈은 바닥이고.. 결국 본넷만 광택을 내기로 했다.

본넷 한판 광택 비용은 10만원.
마침 이번에 코팅제 테스트 해야 하는 것도 있고 해서 차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본넷만이라도 폴리싱을 하기로 결정했다.

 

 

 

 

 

 

일단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은 엔진의 열기를 빼 주는 작업.
세차를 할 때도 마찬가지고, 폴리싱을 할 때도 마찬가지고 작업 전에 잔열을 모두 빼 주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어느 정도 열기가 식고 나서는 철분제거제를 뿌려서 차량에 붙어 있는 철분 찌꺼기들을 가볍게 녹여내 준다.
상태가 안 좋으면 안좋을 수록 보라색 빛이 강해지는데, 니드포디테일 사장님이 색깔을 한 번 보시더니 철분제거 한번도 안했냐고 물어보신다.
그 정도로 상태가 많이 안좋았다는 말. 앞으로 나도 철분제거제를 구입해서 좀 더 섬세하게 관리해 줘야겠다.

 

 

 

 

 

철분제거제를 뿌려준 후에는 고압수를 충분히 뿌려서 철분제거제를 완전히 제거해 주어야 한다.
워낙에 독한 화학성분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도장면에 방치해 두면 도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5분 이내에 깨끗하게 고압수로 걷어내 주는 작업이 중요하다.
아무것도 안하고 철분제거제만 뿌렸을 뿐인데 뭔가 차가 더 깨끗해 진 느낌. 물론 그냥 느낌일 뿐이다. ㅎㅎㅎ

 

 

 

 

 

다음 작업은 탈지 작업.

이 작업을 통해서 차량 표면의 왁스 성분은 거의 대부분 날아간다고 한다.
왁스 성분이 날아가게 되면 차량 표면은 발수 기능이 사라지면서 좀 더 깨끗한 상태로 변하는데….

 

 

 

 

 

탈지제를 듬뿍 뿌려줬음에도 불구하고 발수력이 아직 많이 살아 있다.

사장님이 상태를 보시고는 레이어링이 많이 되어 있네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매번 세차할 때 마다 유리막코팅제를 잘 발라준 것이 잘 쌓여서 이런 결과가 만들어진 것 같다.
돈 들여서 한 번 제대로 코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관리를 잘 해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어차피 광택기를 돌리면 도장면에 남아 있는 발수 코팅부분도 다 날아가게 된다.
탈지는 요 정도까지만 하고 다음 작업은 클레이 타올 작업.

도장면을 더욱 매끄럽게 하는 작업인데, 클레이 작업은 광택 전에만 해야 한다고 한다.
평상시에 도장면을 깨끗하게 한다고 클레이 작업을 하게 되면 스월이 생기는 걸 피할 수 없다니 일반적인 세차할 때에는 별로 쓸 일이 없을 듯 하다.

 

 

 

 

 

광택을 하기 위한 기본 세차가 끝나고 난 후에는 차를 약간 더 안쪽으로 옮긴 후에 마스킹테이프를 바른다.
광택작업을 하다보면 약재가 주변 부위까지 튀거나 해서 엉뚱한 부분이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트를 켜 보니 잘 보이지 않던 스월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LED라이트와 할로겐 램프인 HQI광원까지 모두 비춰주면 숨겨진 스월들까지 찾아낼 수 있다.
평상시에 블링블링한 차량 표면을 보고 싶다면 일반 형광등으로 보면 되고, 제대로 된 스월을 보고 싶다면 LED라이트나 할로겐 라이트를 이용해서 보면 된다.
광택 작업을 할 때에는 이런 작은 스월들까지 모두 잡아줘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광원이 필수다.

 

 

 

 

 

내가 니드포디테일 샵에 도착했을 때 시간이 8시였는데, 본격적인 광택작업을 시작하는 시간이 9시 30분이다.
광택을 위한 전처리 과정만 무려 1시간 30분이 걸렸다는 말이다.

이제서야 본격적인 광택작업 시~작.
니드포디테일이 다른 곳에 비해서 작업비용이 조금 비싼 감은 있긴 하지만 작업 하나하나 꼼꼼히 해 주시기에 안심이 간다.

 

 

 

 

 

작업 시작 전에 군데군데 스월 마크들을 확인해 둔다.
제법 깊은 녀석들도 한 두 군데 보이는데, 과연 얼마나 깨끗하게 작업이 될 지 내심 기대가 많이 된다.

 

 

 

 

 

중간중간테 패드 세척도 열심히 해 가시면서 본넷 폴리싱에 집중하고 계신 니드포디테일 사장님.
광택기를 돌릴 때 보통 초벌은 싱글광택기로, 중벌, 마무리는 듀얼광택기로 많이 작업을 하곤 하는데, 이 분은 모든 공정을 듀얼광택기로만 해 주신다.
듀얼광택기는 싱글 광택기에 비해 작업시간이 훨씬 많이 걸리지만 차량 표면에 손상을 최소화 해 주는 장점이 있는데, 시간이랑 상관 없이 차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작업을 해 주신다.

 

 

 

 

 

듀얼 광택기라고 해서 광택기 자국이 안남는 것은 아니다.
듀얼광택기가 이 정도니 싱글 광택기는 오죽하랴.
물론 동글동글하게 생긴 광택기 자국은 중벌 광택작업과 마무리 작업을 통해 모두 사라지게 된다.

 

 

 

 

 

중간중간에 차량 상태를 확인해 가면서 섬세하게 작업중인 니드포디테일 사장님.

광택일을 한 지 기간이 오래 된 건 아니지만 정말 많은 차를 겪어보셨다고 한다.
서울에 있는 모 샵에서 정말 힘들게 일하면서 배운 기술을 가지고 동탄쪽에 본인만의 가게를 열게 되셨다고 하는데 내 차를 관리해 주신 정도로 섬세하게 다른 차들 관리해 주시면 분명 손님들에게 인정받고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중간에 패드가 사망하셔서 새 패드 장착~

양모 패드값도 몇만원 할텐데, 약재 비용이랑 패드 비용, 인건비 등등 생각하면 10만원이라는 가격이 그리 비싼 것도 아닌 것 같다.
어쨌든 새 패드로 작업하면 더 깨끗하게 작업될 것 같은 느낌~ ㅎㅎㅎ

 

 

 

 

 

돌리고 돌리고~

광택기를 계속 돌리고 또 돌린다.
눈에 걸리적거리던 스월들은 하나둘씩 사라져 가고 숨겨져 있는 광이 조금씩 올라오는 모습을 보며 나도 흐뭇하다. ㅎㅎㅎㅎㅎ

 

 

 

 

 

본넷 광택작업 한 번 하는데 사용된 광택기만 무려 3대.
패드도 다르고, 약재도 다르고… 예전에 광택기 구입도 좀 생각해 본 적이 있는데, 그냥 1~2년에 한번씩 샵에 맡기는 게 훨씬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어느 정도 작업이 완성된 것 같은데….

근데 아직 마음에 안드시나보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보이는지 다시 광택기를 집어든 사장님.

 

 

 

 

 

결국은 밤 11시 30분이 다 되어서야 광택작업이 끝났다.

8시에 시작해서 1시간 30분 동안 전처리 작업.
그리고 2시간 동안 폴리싱 작업.

본넷 폴리싱 하는데 걸린 시간만 꼬박 3시간 30분이다.
물론 광택 후에 진행된 세차 시간, 코팅시간까지 감안하면 5시간은 족히 넘었다.

차량 전체 광택+코팅 작업을 하려면 1박 2일은 잡아야 한다는 말이 이해가 간다.
광택에 코팅까지 해서 아침에 맡기고 저녁에 찾아가는 그런 샵은.. 얼마나 야매로 작업을 하는 건지 짐작해 볼 만 하다.

 

 

 

 

 

광택작업을 마치고 물을 뿌려 보니 완벽한 친수상태로 변신!

친수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친수라고 해도 물이 도장면에 머무르지 않고 금방 또르르 흘러 내려버린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흔히들 문제삼는 것은 바로 침수. 도장면이 물을 머금는 상태일 때 문제가 된다고 보는 것이다.

 

 

 

 

 

이렇게 광택이 끝나고 친수 상태만으로 내버려 둬도 상관은 없겠지만, 사람의 얼굴로 치면 민낯 상태이기 때문에 코팅처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이번에 사용해 본 코팅제는 티타늄 코팅제인 리오닉스 코팅제.
유리막코팅제에 비해서 뭔가 반짝이는 느낌은 덜하지만 방오력이 더 좋고 색감이 더 깊게 느껴진다.

그나저나 이번에 셀프로 코팅을 하면서 참 많은 것들을 배웠다.
절대로 타월을 잡을 때 힘을 주고 잡지 말 것. 그리고 버핑할 때에도 힘을 주지 말 것.
항상 차량 표면에 뭔가 문데문데 할 일이 있을 때에는 힘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였다.

이 외에도 셀프 디테일링을 하면서 혼자서는 알기 힘든 여러가지 것들을 알려주신 니드포디테일 사장님.
올 겨울에도 날이 추워지면 실내 세차하러 갈 텐데, 그 전까지 이번에 배운것들을 십분 활용해서 깔끔하게 차를 관리해야 겠다.

 

 

 

 

 

다음날 집 앞에서 찍어본 본넷 사진.

마치 새 차를 뽑은 듯한 느낌인데, 본넷만 깨끗하니까 괜히 나머지 부분들도 광택을 돌리고 싶어진다.
내년에 성과급 나오면 전체 폴리싱 한 번 할 수 있으려나…? ^^

어쨌든 이번에 깔끔하게 본넷 폴리싱 도와주신 니드포디테일 사장님께 감사드리며 본넷 폴리싱 후기를 마친다.

 

 

동탄 광택 전문점 니드포디테일

주소: 경기도 화성시 반송동 66-1 그린프라자 101호
전화: 010-3331-8444

 

 

 

 

You Might Also Like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