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ipe

  • Recipe

    무청순대로 집에서 간단히 순대볶음 만들기

    밤이면 찾아오는 야식의 유혹.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야식 중 하나는 바로 순대볶음이다. 순대랑 야채들만 있으면 휘리릭 만들 수 있는 맛있는 야식.           순대는 아무거나 써도 상관 없다. 가까운 마트에 가도 구입할 수 있고, 순대만 전문으로 파는 곳에서 배달로 주문을 할 수도 있다. 나는 이번에 순대볶음에 무청순대를 사용했다. 일반 순대들은 밋밋한 맛이 특징이지만, 무청순대는 순대 안에 무청이 들어있어 일반 순대와는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양파랑 당근도 썰고, 이것저것 집에 야채 있는걸 썰어서 넣어주면 된다. 크기는 그냥 먹기 좋을 정도로 적당히 썰어주면 끝.           그리고 순대볶음할 때에는 원래 양배추를 넣어주면 좋은데, 양배추가 없으면 양상추도 좋고 그냥…

  • Recipe

    [아이들간식] 처음 만들어본 라볶이, 라볶이 만드는법 어렵지 않다

    오늘 집에서 라볶이를 만들어 봤다. 그것도 처음으로… 라볶이는 물론이고 떡볶이도 만들어 본 적이 없는데, 갑자기 지정이가 라볶이가 먹고 싶다고 해서 급히 만들어 본 라볶이. 막상 만들어 보고 나니 크게 어려운 것도 없었다. 라볶이야말로 떡이랑 오뎅, 라면, 계란 등 몇 가지 재료만 집에 준비되어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만들어 줄 수 있는 간단한 아이들간식이다. 제일 중요한 건 소스 만드는거였는데, 소스도 뭐.. 평상시에 주로 이용하던 고추장 소스를 조금 더 달게 만들어 사용했더니 맛도 괜찮았다. [space height=”200″] 라볶이를 만들기 전에 재료부터 준비해야되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이름 그대로 라면과 떡이다. 라면과 떡볶이의 만남이 바로 라볶이이기 때문이다. 물론 라면이랑 떡볶이만 있다고 해서 라볶이가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니다. 고추장을 이용해서 떡볶이 소스를 만들어야 하는데, 소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 Recipe

    쌈장과 커피믹스를 이용한 보쌈 맛있게 삶는법

    지난주였나? 베른데스님 블로그에서 수육 이야기가 나왔었다. ‘베른데스 주물냄비로 만드는 김장철 수육 이야기 – http://blog.naver.com/berndes/220193273564’ 주물냄비로 간단하게 만드는 수육 이야기를 보면서 된장을 넣는 모습을 보고는 쌈장을 넣는 것도 좋다고 말씀을 드리는 괜한 오지랖을 떨었는데, 베른데스님이 쌈장으로 만든 돼지고기 수육도 한번 보고 싶다고 하셔서 어제 장을 보면서 돼지고기 한 덩어리를 장바구니에 같이 넣었다. [space height=”200″] 원래 보쌈고기는 삼겹살 덩어리를 사용하는 게 좋은데 마트에 앞다리살밖에 없어서 앞다리살을 골랐다. 앞다리살이 맛이 없는 건 아닌데 삼겹살에 비해서 훨씬 많이 담백하다. 기름기가 덜 하다고 해야 하나? 부드럽고 맛있는 고기를 원한다면 앞다리살보다는 삼겹살 덩어리를 추천한다. 그리고 4인가족 기준으로 1가족이 먹으려면 약 1kg~2근 정도 구입하면 딱 맞다. [space height=”200″] 돼지고기를 압력솥에 넣고 다진마늘과 양파, 그리고 소주까지 넣어준다. 양파는 대파가…

  • Recipe

    아이들 간식, 호떡믹스로 간단하게 호떡만들기

    간만에 느긋한 일요일을 즐기려는데 일어나자마자 호떡타령이다. 어제 마트에서 장을 보면서 호떡믹스를 샀는데 그걸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만들어 달라는 아이들. 아침엔 밥을 먹어야지.. 라고 말해보지만 말을 들을 리가 있나. 세수하고 아침부터 호떡 만들 준비를 한다. [space height=”200″] 어제 산 호떡믹스로는 총 24개의 호떡을 만들 수 있다고 적혀 있다. 그런데 박스를 열어보니 총 3번에 나눠서 호떡을 만들 수 있도록 재료들이 나눠져 있었다. 즉, 한 봉지만 쓰면 8개의 호떡을 만들 수 있는 구성. 1인당 2개씩만 먹는다고 생각하면 딱 한봉지만 쓰면 되고 남는 봉지는 나중에 쓰면 된다. 게다가 유통기한도 넉넉하니까 일단 오늘은 한 봉지만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호떡만들기를 시작해 본다. [space height=”200″] 박스 옆면에 보면 호떡믹스로 호떡만드는 방법이 자세히 적혀 있다. 일단 준비물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고 어떻게…

  • 묵은지 감자탕 만드는 방법 (18)
    Recipe

    [간단요리] 묵은지 감자탕 만드는법

    묵은지 감자탕 만드는 법. 주말에 봄맞이 대청소를 하면서 저녁에 묵은지감자탕을 만들어봤다. 아침부터 지정이가 오늘은 감자탕좀 해 달라고 노래를 불러대서 정육점에 가서 사온 등뼈. 재료비는 돼지등뼈 1.5kg에 5천원이 전부다. 아.. 백세주 2병 추가.. ㅋ         감자탕을 맛있게 만들기 위해 해야할 작업 중 제일 중요한 게 바로 피 빼기다. 위의 사진 두 장을 보면 알겠지만 피를 빼기 전과 피를 뺸 후에 고기 색깔이 확~ 달라진다. 이 피빼는 작업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거의 30분에 한번씩 계속 물을 갈아주며 최소 3~4시간 정도는 빼 주어야 한다. 피를 제대로 빼지 않으면 물에 넣고 끓일 때 피가 응고되면서 건더기가 붕~ 떠 오르곤 하는데, 그런 걸 방지하려면 피빼기 작업을 잘 해 주어야 한다. 물…

  • 집에서 맥반석 계란 만들기 (1)
    Recipe

    집에서 맥반석 계란 만들기 with 칼슈미트 압력솥

    집에서 맥반석 계란 만드는 방법. 칼슈미트 압력밥솥으로  뭘 만들어 볼까 검색하다 보니 압력솥으로 맥반석 계란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방법은 간단하다. 압력밥솥에 계란과 물을 넣고 30분 이상 가열만 해 주면 끝난다. 다른 레시피도 필요 없고 그냥 계란넣고 불만 켜면 끝! 가스를 사용하는 압력밥솥으로도 가능하고, 전기압력밥솥으로도 가능하다. 압력밥솥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 맥반석 계란. 꼭 찜질방에 가야만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space height=”200″] 압력솥에 물을 한컵 넣어주고 찜받이에 계란을 올려 뚜껑만 덮어주면 되는데… 찜받이가 높이가 너무 높아서 뚜껑이 안닫힌다. ㅠㅠ [space height=”200″] 결국은 찜받이 다 빼버리고 그냥 계란을 바로 투입. 아참, 계란은 꼭 실온에 좀 빼 놨다가 넣어야 한다. 실온에 미리 빼 놓지 않으면 계란이 다 깨져 버리는…

  • Recipe

    간단하고도 맛있는 돼지고기 김치찜 만들기

    우리가족 주말저녁 메뉴는 돼지고기 김치찜. 지난번에 묵은지 갈비찜을 한 번 해 먹은 이후로 묵은지 찜요리에 자신감이 붙었다. 갈비찜은 갈비 핏물 빼는 데 시간이 조금 필요하지만, 목살은 그냥 바로 먹을 수 있기에 이번에는 목살을 이용한 김치찜을 한번 만들어 봤다. (묵은지 갈비찜 만들어 먹었던 후기 보러가기 – https://www.chadorri.com/?p=15942) 김치찜을 할 때 사용되는 돼지고기 중에서 목살이 제일 만만한데 목살이 없을 경우에는 앞다리 살이나 뒷다리 살을 이용해도 된다. 다만 삼겹살은 기름이 너무 많아 기름만 많이 떼어낼 수 있다면 삼겹살도 나쁘진 않다. 돼지고기 김치찜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기가 도톰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육점에 가서 김치찜 해 먹을거라고 얘기하면 알아서 도톰하게 썰어주니까 걱정 안해도 된다.         레시피는 아주 간단하다. 제일 밑에 양파 썰어…

  • 묵은지 갈비찜 만드는법 (14)
    Recipe

    묵은지 갈비찜 만드는 법 with 칼슈미트 압력솥

    지난번에 칼슈미트 압력밥솥으로 백숙을 만들어 먹고 난 후 이번에는 묵은지 갈비찜을 만들어 봤다. 묵은지 갈비찜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들은 묵은지와 갈비, 그리고 올리고당. 만약 집에 맛간장이 있다면 맛간장도 있으면 좋다. – 지난 번 칼슈미트 압력밥솥으로 백숙 만들어 먹은 이야기 : https://www.chadorri.com/?p=15832 [space height=”200″]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묵은지 씻어내기. 사실 묵은지를 씻어내는 건 굳이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우리집 묵은지는 약간 시큼한 냄새도 나고, 아이들과 함께 먹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매운 것들을 없애고자 노력했다. 근데 이 때 너무 많이 씻어내면 맛이 싱거워질 수도 있다. 아이들과 함께 먹는 게 아니라면 굳이 씻어내지 않고 바로 요리해도 큰 문제는 없다. [space height=”200″] 갈비는 4인 가족 기준으로 2근 정도면 적당하다. 요리 하기 전에 30분~1시간 정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