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cense

CFP 자격시험, 지식형과 사례형에 관한 고민

2012/04/03

이제 CFP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다.
초조한 마음에서일까? 요즘 주변에서 CFP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

제일 많이 묻는 질문은

“이제 한달 반 정도 남았는데, 공부를 많이 못했다. 지식형과 사례형 중에 하나만 선택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

라는 질문이다.

글쎄.. 정말 대답하기가 난감하다.
공부를 얼마나 많이 못한건 지 알 수도 없고, 어느 파트를 얼마나 공부를 했는지도 알 수도 없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있는 지 알 수도 없는데, 뭐라고 획일적으로 말해 줄 수가 없다.
그래서 상황별로 대처방법을 적어보고자 한다.

1. 공부할 시간이 충분할 경우(학생의 경우)

   무조건 사례형, 지식형 가리지 말고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합격해야만 한다. TVM에 대한 개념이 잡혀있고,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게 아니라면 지금부터 열심히 하면 전과목 합격, 충분히 가능하다!

2. 공부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직장인의 경우)

   강의를 한번씩 들었고, TVM에 대한 개념이 잡혀 있다면.. 그리고 마지막에 1주일 정도 휴가를 낼 수 있다면.. 전과목 합격이 가능하다.
지금부터 사례형을 본격적으로 한 달 정도 공부하고, 나머지 지식형은 남은 1주일에 완벽하게 정리를 하면 된다.
나의 경우에도 강의를 한번씩 듣고, TVM에 대한 개념만 잡혀 있는 상태에서 사례형만 확실하게 이해, 지식형은 남은 1주일 동안 마무리를 했다. 하지만 지식형을 1주일만에 마무리를 하려면 요약집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링크 : 직장인의 CFP합격수기)

   아직 강의도 한번 제대로 못들었고, 시험 보기 전에 1주일 정도 시간을 낼 여유가 안된다면.. 답이 없다. ㅡㅡ;;
지식형이나 사례형 중에 확실히 붙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과목을 선택, 부분합격을 노리는 것이 좋을 것이 괜히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가 다음 번 시험을 더욱 부담스럽게 하는 것 보다는 좋다고 생각한다.

3. 결론

  아무튼 결론은 둘 중 하나만 선택해도 좋고, 둘 다 선택해도 좋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하게 기억을 해 두어야 할 것은 CFP자격시험을 위한 공부를 한번 더 할 수 있는 지 본인 스스로 고민을 많이 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지긋지긋한 공부.. 6개월 더 못하겠다고 생각한다면.. 마지막까지 자신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서 5월 12일까지 공부를 하면 된다. 하면 된다! 화이팅!!

You Might Also Like

2 Comments

  • Reply HjY 2014/05/23 at 5:33 PM

    잘 보고 갑니다.
    TVM어렵더라구요 ㅠㅠ

    직딩이라 시간도 없고
    11월 셤 대비반인데 넘 답답한데
    도움많이 받고 갑니다

    • Reply 차도리 2014/05/24 at 8:59 PM

      힘내시라는 말씀밖에 드릴 게 없네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시면 몇 개월만에 합격 가능한 시험입니다.
      화이팅~!!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