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T] ASUS 트랜스포머3 프로(T303UA), PassMark 벤치마크 결과

2016/11/07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1)

ASUS 트랜스포머3 프로에 대한 두 번째 포스팅.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트랜스포머3 프로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 보았다.

지난 포스팅을 확인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https://www.chadorri.com/?p=30891

이번에는 지난번에 미처 다루지 못한 벤치마크 결과에 대해 작성해 볼까 한다.
트랜스포머3 프로의 성능은 과연 어느정도일지 궁금해서 PassMark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해 보았다.

 

 

 

 

 

PassMark 기준 중간 이상의 제품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2)

일단 트랜스포머3 프로가 PC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태블릿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PC들과 비교해서 중간 이상은 한다는 말.
사실 CPU, 메모리, 그리고 SSD만 놓고 봤을 때에는 중간 이상이 아니라 더욱 높은 자리에 위치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픽 때문에 순위가 많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intel HD 520 내장그래픽 카드의 한계라고 봐야 할 듯. 어쨌든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제법 괜찮은 수준이라고 봐도 될 것 같다.

 

 

 

 

 

CPU: 인텔 i7-6500U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3)

트랜스포머3 프로에 탑재된 CPU는 인텔사의 i7-6500U라는 제품이다.
i7 프로세서라고 해서 엄청난 속도를 기대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저전력 CPU라서 일반 CPU와 비교해서는 성능이 조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일반 PC와 비교하면 중간 이하의 CPU라는 것은 분명하지만 일반적인 태블릿의 AP속도와 비교하면 훨씬 빠른 편이다.
태블릿 제품들만 놓고 비교해 보면 분명 상위권에 속한 CPU속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된다.

 

 

 

 

Graphic: 인텔 HD Graphics 520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4)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5)

그래픽 성능은 PassMark 기준으로 중위권에 속한다.
고사양을 필요로 하는 3D 게임 등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말이기도 하지만, 사실 웹서핑이나 문서작업, 영화 시청 등에는 문제가 없다.

비록 기본 내장그래픽 성능은 그닥 좋은 편은 아니지만 고성능 게임을 필요로 한다면 외부 그래픽 Dock을 설치하면 NVIDIA GeForce GTX 980까지 이용이 가능한다.
썬더폴트 인터페이스 덕분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메모리: DDR3 8GB RAM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6)

이번에 테스트해 본 ASUS 트랜스포머3 프로에는 8GB RAM이 장착되어 있었다.
모든 트랜스포머3 프로가 8GB는 아니고 버젼에 따라 16GB RAM이 장착되어 있는 제품도 있으니 혹시 넉넉한 메모리 용량이 필요하다면 상위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같은 트랜스포머3 프로라는 이름인데도 다양한 버젼으로 나뉘어져 있으니 본인의 필요에 맞춰 제품을 잘 고르면 될 것 같다.

 

 

 

 

 

SSD: SATA M.2 512GB SSD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7)

전체 벤치마크 결과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부분은 바로 SSD다.
트랜스포머3 프로를 사용하면서 CPU가 아주 빠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빠르다고 느낄 수 있었던 것은 SSD가 빨랐기 때문이다.
512GB 전체를 SSD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빠른 처리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11)

실제로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SD의 속도를 측정해 본 결과 제법 안정적인 속도가 나왔다.
요즘 나오는 SSD중에서 NVMe SSD의 경우 훨씬 빠른 속도가 나오겠지만, 일반 SATA SSD기준으로는 빠른 편에 속한다.
(참고로 이번에 테스트 해 본 제품에 내장되어 있는 SSD는 SATA베이스의 하이닉스 M.2 SSD인 HFS512G39MND-3510A 제품이다.)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8)512GB제품이라고 하지만 윈도우 상에서 표시되는 실제 가용공간은 476GB밖에 되지 않는다.
별도의 OS Disc가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SSD의 일부 공간은 리커버리 파티션으로 분리되어 있는 듯 하다.

 

 

 

 

 

ASUS T303UA 벤치마크 TEST (10)

CPU와 그래픽 부분에서 벤치마크 점수가 그닥 좋지 않지만, 일반 데스크탑들과 견주어 봐도 중상위권의 성능을 보여주는 트랜스포머3 프로.
고사양을 요구하는 프로그램 사용자가 아니라면 메인PC로 사용해도 무난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노트북 겸용으로 사용하는 태블릿노트북들 중에서 성능을 비교한다면 단연 최상위권에 위치한 제품이다.

벤치마크 결과의 마지막으로 윈도우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한 트랜스포머3 프로(T303UA)의 스펙정보를 확인하며 포스팅을 마친다.

  • 제조업체: ASUSTek Computer Inc.
  • 모델: T303UA
  • 프로세서: Intel(R) Core(TM) i7-6500U @ 2.50GHz 2.59GHz
  • 설치된 메모리(RAM): 8.00GB(7.90GB 사용 가능)
  • 시스템 종류: 64비트 운영 체제, x64 기반 프로세서
  • 펜 및 터치: 10개의 터치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펜 및 터치 지원

 

 

* 본 포스팅은 네이버카페 ‘IT동아 오피니언 리더’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대여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You Might Also Like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