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cense

블룸버그 시스템 자격증(BTTC)

2012/09/02

지난주에는 조금 힘든 한주였다.
야간근무가 끝나고 나서 바로 블룸버그 교육을 받아야 했기 때문이었는데,
이번에 받은 교육은 블룸버그 시스템 자격증과정.

블룸버그 시스템 자격증과정은 영어로 Bloomberg Tech Training Certification(BTTC)이다.
블룸버그의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되는 지 등을 배울 수 있는 과정.
1년에 한번 정도 밖에 교육을 안하는데 마침 이번에 야간근무 기간에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바로 신청했다.
아무래도 주간근무 서면서 교육 받으러 다니기는 조금 눈치 보이니까. ^^

블룸버그 시스템 자격증에 대한 소개가 나와 있는 화면이다.
블룸버그 단말기에서는 BTTC <GO> 로 확인할 수 있다.

블룸버그 프로페셔널 서비스와 API의 구동방식에 대해 알려주는 그런 교육과정이다.
기본적인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과 블룸버그 사용 경험이 있으면 수업이 훨씬 듣기 수월하다.

강사는 싱가포르에서 온 조나단이라는 분.
한국계 교포 2세같았는데 한국말을 조금은 서툴지만 거의 완벽히 구사하셨다.

총 이틀동안 수업이 진행되었고, 수업이 끝나면 시험까지 봐야 자격증을 준다.
수업 듣는거야 앉아서 들으면 문제가 안되는데 시험이 조금은 까다로운 편.
영어로 시험을 봐야 하고, 수업중에 다루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도 물어본다.

기본적인 구성도 부분은 어렵지 않았는데 네트워크 관련 내용이 나오니까 조금은 헤맸던 것 같다.
그렇다고 꼭 전산을 전공해야 할 만큼의 깊이 있는 지식을 물어보지는 않으니까 걱정은 안해도 될 듯.

수업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총 2일동안 진행이 되며, 첫날은 ‘기본컨셉 및 블룸버그 모바일’에 대해 배운다.
기본적으로 블룸버그 시스템이 어떤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모바일 시스템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준다.
모바일의 경우에는 블룸버그 애니웨어가 있어야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그다지 크게 관심을 두지는 않았다.

우리 회사는 언제쯤 돈을 많이 벌어서 내가 블룸버그 애니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줄까? ㅎㅎ
뭐.. 지금 있는 단말기인 프로페셔널 만으로도 충분하긴 하지만,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Anywhere가 끌리는 건 사실이다.

둘째날 강의는 ‘네트워크, 데스크탑 및 API접속’에 대해 배운다.
자세히 보면 자격증에 오타가 나 있다.

데스크탑인데 데스크답이라고 써 놓은 블룸버그의 실수. ㅋㅋ

둘째날 배우는 내용은 TCP, UDP 등 블룸버그 터미널을 사용하기 위한 각종 프로토콜, IP에 대한 내용들,
그리고 API가 구성되기 위한 기본 조건, API에 문제가 생겼을 때의 해결 방법들을 배운다.

이 자격증을 받았다고 해서 뭔가 특별하거나 달라지는 건 없다.
하지만 블룸버그에서도 이렇게 자격증 과정이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흥미로웠고 그래서 도전해 봤다.
수업은 한글로 진행되지만 시험은 영어로 봐야 한다는 점은 조금 재미있는 점이었고,
과정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블룸버그 사용자로서 기본적인 시스템 구성도를 알고, 블룸버그 단말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다음 내가 참석할 교육은 9월 5일, Asia Equity Structure라는 강의인데 동시통역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파생상품에 대해서 다룰 것 같은데 내용이 어떨 지 궁금하다.

You Might Also Like

10 Comments

  • Reply rogers 2013/03/04 at 1:14 AM

    블룸버그 터미널 관련 검색을 하다가 좋은 자료 보고 갑니다. 국내는 아직 블룸버그 단말에 관한 한글 자료는 구하기 힘들던데. 좋은 자료 보고 갑니다.

    • Reply 차도리 2013/03/04 at 1:31 AM

      블룸버그 터미널 관련해서 자료가 없는 이유는 수요도 적기 때문이죠.
      실제 블룸버그 터미널 사용자들은 블룸버그 서비스데스크에서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받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터넷에는 블룸버그 터미널에 대한 얘기는 잘 나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혹시 블룸버그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ply sugarmia 2013/10/16 at 9:57 AM

    안녕하세요. 블룸버그 관련 검색하다가 방문하였습니다.
    조회하고 싶은 해외 equities가 있는데, 블룸버그 악세스 권한이 없어서, 혹시나 해서 연락을 드립니다.
    혹시 도움 받을 수 있을가 싶어, 무례한 줄 알지만 연락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Reply 차도리 2013/10/16 at 12:43 PM

      어떤 내용이 필요하신지요?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서 제 이메일 주소로 보내주시면 도와드릴수 있는부분까지 도와드리겠습니다.
      아니면 저녁시간에 전화주셔요.
      O1O-5277-0218 입니다.

  • Reply 서민기 2014/02/27 at 1:11 AM

    안녕하세요. 블룸버그 터미널 교육을 받고 싶어서, 검색하다가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자산운용사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자산운용사에서, 블룸버그나 Sql 사용 가능자를 선호한다고 해서요.
    혹시 일반 학생이 교육받을 길은 없는 것인가요?

    • Reply 차도리 2014/02/27 at 1:14 AM

      블룸버그에서는 특정 학교와 연계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어느 학교에 다니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경영이나 경제쪽 전공이시면 학부에 한번 문의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교 차원에서 블룸버그쪽과 접촉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Reply 최명식 2014/05/02 at 6:43 AM

    블룸버그 교육을 등록하고 싶은데, 등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도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Reply 차도리 2014/05/02 at 10:52 PM

      블룸버그 단말기에서는 ‘BU’ 라는 메뉴에서 교육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블룸버그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실 경우에 교육이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자세한 내용은 블룸버그 Help Desk인 02-3702-1600 쪽으로 연락해 보세요~!!

  • Reply Ryan Youn 2015/04/15 at 5:02 PM

    안녕하세요
    블룸버그에 대한 이용법을 검색하던중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블룸버그 비즈니스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투자시에 보다 상세한 자료가 필요한데 어떤식으로 블룸버그를 활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저는 한국주식과 브라질 국채에 투자 중입니다

    • Reply 차도리 2015/04/15 at 5:23 PM

      안녕하세요. 블룸버그 모바일앱이라는게.. 블룸버그 애니웨어를 말씀하시는건지, 아니면 단순히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무료 앱을 말씀하시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에 일반적인 앱을 말씀하시는거라면 블룸버그 애니웨어 등록을 하셔야 하고요, 1년에 약 2천만원 정도 사용료를 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투자금액이 정말 크지 않으시다면 담당PB로부터 필요한 정보들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는 블룸버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신 정보를 확인해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