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 Sense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컴퓨터 선 연결하기(모니터, 전원, 랜케이블, 키보드, 마우스)

2013/11/09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1)

조립PC를 처음 받아보게 되면 선을 연결해야 한다.
만약에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컴퓨터를 설치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서는 선들이 너무 복잡해 보인다.
어느 선을 어디에 꼽아야 하는지 헷갈리는데, 한번 알고 보면 정말 간단하다.

컴퓨존 아이웍스에서 받은 조립PC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종 선을 연결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와 관련된 선(케이블)이라고 하면 모니터, 전원, 랜(인터넷), 키보드, 마우스 정도가 있고, 만약 프린터나 스캐너를 사용한다면 프린터/스캐너 선도 추가될 수 있다.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2)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3)

위의 두 사진에서 똑같이 생긴 모양을 찾아 보면?
바로 첫번째 사진에 있는 흰색 단자가 두 번째 사진에서는 제일 왼쪽에 까만색 단자와 같은 모양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게 바로 DVI포트인데, Digital Video/Visual Interface 포트이다.
이 DVI포트를 이용해서 화면을 전송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컴퓨터 한대에 왜 같은 모양이 두 개나 있는 것일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메인보드에서도 기본으로 그래픽을 지원하는데, 그래픽카드를 추가로 설치했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는 메인보드에 있는 그래픽 카드보다 추가로 설치하는 그래픽 카드들이 성능이 더 좋기 마련이다.
그리고 설사 성능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메인보드에 있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메인보드의 메모리(RAM)을 사용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빠른 컴퓨터 환경을 원한다면, 그리고 보다 나은 그래픽을 원한다면 아래쪽에 추가로 설치된 그래픽카드에 DVI케이블을 연결하면 된다.

아참, 이 DVI케이블은 쉽게 생각해서 모니터 케이블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4)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5)

모니터에서 연결된 이 선을 모양에 맞춰 꼽아주기만 하면 모니터 연결은 끝난거다.
물론 모니터에도 동일한 모양의 포트(단자)가 있으며, 그 곳에 이 케이블을 연결해 줘야 한다.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6)

다음은 랜 케이블 연결.

랜 케이블은 인터넷 선이라고도 하는데,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는 꼭 연결해야 하는 케이블이다.
간혹 인터넷이 안 될 때 보면 이 선이 이상하게도 빠져 있는 경우가 있다.

컴퓨터 본체 뒤쪽에 보면 컴퓨터들이 여러대 보여있는 그림이 있는데, 그 그림은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그 위치에 인터넷 선을 꼽으면 된다.
인터넷 선은 보통 인터넷 모뎀으로부터 연결되며, 제대로 연결이 되면 딸깍 하는 소리가 난다.

그리고 랜케이블 바로 밑에 있는 동그란 구멍들이 바로 스피커와 마이크 등을 연결하는 구멍이다.
가운데 보이는 녹색 부분이 스피커를 연결하는 부분이며, 스피커의 선을 녹색 동그라미에 연결해서 꼽아주면 스피커 연결이 끝난다.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7)

모니터 케이블과 랜선을 연결했으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야 한다.
나는 로지텍의 K270이라는 무선키보드/마우스를 이용하는데, 사진상에 가운데 부분에 있는 Logitech이라고 되어 있는 수신기를 USB포트에 꼽기만 하면 끝이 났다.
만약에 유선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한다면 제일 윗부분의 보라색과 녹색 부분에 구멍에 맞춰 선을 꼽아주면 된다.

보라색은 키보드를 꼽는 곳이고, 녹색은 마우스를 꼽는 곳이다.
그런데 위의 보라색과 녹색에 연결되는 키보드와 마우스는 PS/2 방식이라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했을 때 연결하게 되는 곳이다.

요즘에는 키보드와 마우스가 USB방식으로 많이 나오기 때문에 USB 키보드/마우스는 USB 포트에 꼽아주기만 하면 된다.
USB포트는 USB포트라고 써 있으며, 컴퓨터 본체 앞쪽에도 USB포트를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8)

모든 케이블을 연결했으면 전원케이블을 연결한다.
전원 케이블을 제일 먼저 연결해도 상관은 없지만 가급적 전원케이블은 제일 마지막에 연결한다.

그 이유는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메인보드쪽에 전원이 공급되게 되는데, 혹시 모를 쇼트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럴 확률이 높지는 않지만 완전 없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 다른 선(케이블)들을 모두 연결을 마친 후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게 좋다.

 

 

 

 

조립PC 컴퓨존 아이웍스 (9)

알고보면 정말 간단한 컴퓨터 선 연결하기.

모든 선을 다 연결했으면 깔끔하게 컴퓨터를 원하는 곳에 놓아주면 된다.
이 방법은 꼭 컴퓨존 아이웍스 컴퓨터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조립PC에 적용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컴퓨터 선 연결하는 법을 잘 모르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조립컴퓨터 전문점 컴퓨존 아이웍스 조립PC (40)

→ 컴퓨존 아이웍스 PC 라인업 보러 바로가기

 

* 본 포스팅은 네이버카페 ‘IT동아 오피니언 리더’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You Might Also Like

4 Comments

  • Reply 릭소 2013/11/09 at 11:18 PM

    아무생각없이 하는데 설명 들으니 더 햇깔려요

    • Reply 차도리 2013/11/10 at 8:08 AM

      ㅋㅋㅋ 릭소님이나 저나 아무 생각 없이 하는 게 더 빠르죠.
      근데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니까 그냥 그러려니.. 하세요~

  • Reply 아아ㅏ 2018/05/21 at 11:35 PM

    저 질문이요 그 저 전원케이블하고 저 디브이아이 포트하고 저런선들은 누가 줘요? 따로사야돼요? 아니면 뭐죠?

    • Reply 차도리 2018/05/21 at 11:36 PM

      보통은 전원케이블은 파워 서플라이 구입할 때 같이 딸려오고요,
      DVI 케이블은 모니터 구입할 때 같이 딸려오곤 합니다.
      그런데 무조건 해당 케이블들이 동봉되어 있는 건 아니라서.. 만약에 없다면 별도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Leave a Reply